티스토리 뷰

가족이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 곁에서 지켜줄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바쁜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으로 간병을 하기 힘든 현실입니다. 이럴 때 여러분을 도와줄 지원군이 있습니다. 바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입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장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운영 목적은 입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가족 간병으로 인한 사회적 부담 경감 그리고 개인 간병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 경감입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호자나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아 외부감염으로부터 안전합니다.

 

일반 병동보다 환자수 대비 간호인력 비율이 높아 더 나은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간병비 부담이 줄어들고 보호자의 일상생활이 안정됩니다.

 

전문간호인력이 간호하기 때문에 치료효율을 높이고, 응급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병동환경이 개선되어 환자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병실 환경이 조성됩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간호간병통합서비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원 시 유의사항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의 입원결정은 환자 상태를 검토한 후 담당의사의 판단하에 이루어집니다.

 

환자는 스스로 의사 표현이 가능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하며 만약 의식이 없거나 치매, 섬망 증상이 있는 환자인 경우 치료장치 유지의 어려움과 안전사고의 위험성으로 인해 통합병동 입원이 힘듭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은 1:1 간병인이 상주하는 병동이 아니며 지정된 비율의 간호인력이 병동 전체 환자를 보살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상 활동은 스스로 해결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도움을 요청하여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의 간호인력은 특정 개인만 돌보는 것이 아니므로 사적인 심부름을 시켜서는 안 됩니다.

 

보호자가 없는 병동이지만 보호자 상주가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섬망이나 치매 증상이 나타날 경우, 환자의 안전을 위해 의료진이 보호자 상주를 요청하게 됩니다.

 

또한 중한 수술이나 환자의 급격한 상태 변화 시 보호자 상주가 필요하며, 환자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보호자가 원하는 경우에도 보호자 상주가 가능합니다.

 

보호자 상주의 경우 정해진 1인의 보호자에 한하며 상주동의서를 작성합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단점

다음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해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호자 상주가 불가합니다. 그러므로 정해진 면회시간을 잘 숙지하여 환자를 만나도록 합니다.

 

<면회시간>-코로나 시국 이후로 각 병원별로 차이가 있음

평일  18:00 ~ 20:00

주말  10:00~12:00 / 18:00~20:00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이 소수이며, 운영하더라도 일부병상에만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에서는 시행되지 않고, 일반병원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발이 필요한 환자들 위주로 입원하고 있으므로 간호사들의 업무과중으로 간호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보호자와 환자의 간병에 대한 요구도가 높다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간호간병통합병동 입원료 본인부담금

300 병상 이하 종합병원 간호간병통합병동의 다인실 기준 입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의료보험 적용, 2023년 기준)

 

  병실구분 입원료 본인 부담금
내과 입원환자 외과 입원환자
일반병실 4인실 25,070원 21,280원
5인실 20,370원 17,290원
간호간병통합병실 4인실 37,070원 34,150원
5인실 33,340원 30,750원

 

이상으로 간병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과 환자에 대한 정신적 부담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