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의 염증성 질환인 다양한 폐렴(Pneumonia)의 원인과 종류와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폐렴의 원인
폐렴(Pneumonia)은 폐포가 삼출액으로 채워져 폐 조직이 경화되는 폐 실질조직의 염증 상태를 말합니다. 폐렴은 호기성 또는 혐기성(비호기성) 세균, 바이러스, 진균, 마이코플라즈마, 리켓챠, 기생충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와 음식이나 토물을 흡인했을 때 또는 부식성 화학약품이나 먼지, 가스를 흡입한 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감염원은 흡입하는 과정에서 체내로 들어옵니다. 만성질환, 전신쇠약, 유아기, 노년기, 인플루엔자나 홍역 등 바이러스성 질환의 속발성 발병, 암, 흉부 수술, 무기폐, 감기, 그 외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 영양부족, 심부전 , 유해가스 노출, 흡인 등 다양한 원인들이 폐렴을 일으키게 됩니다. 폐렴은 세균성 또는 비세균성으로 분류하거나 원인균에 따라 분류하게 됩니다. 폐렴 발생 부위에 따라 기관지성, 소엽성, 대엽성 폐렴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폐렴에서 폐의 방어기전은 손상되고 원인균들은 하부 기도 깊숙히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며, 병원체들은 기관지나 폐의 동맥계를 통한 순환혈액에 의해 폐로 들어옵니다. 기관지성 폐렴은 여러 종류의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그 중 폐렴구균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주로 종말 세기관지와 폐포들로 퍼지며 양측 폐에 걸쳐 광범위하게 진행됩니다. 소엽성 폐렴은 초기에는 국소적으로 한 두개의 소엽을 침범하며 대개 하엽에 발생합니다. 초기의 세기관지염 후 폐포로 확산되며 인접한 소엽들로 퍼져나가고 병리적 변화는 대엽성 폐렴과 유사합니다. 대엽성 폐렴은 한 엽을 완전히 침범하는 폐렴으로 한 쪽 폐의 두 대엽까지 침범할 수 있으며 원인균은 폐렴 구균입니다.
폐렴의 종류
연쇄상 구균, 포도상구균, 혐기성 세균,바이러스성 폐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연쇄상구균 폐렴(폐렴 구균성 폐렴)은 지역사회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폐렴 원인균으로 인플루엔자나 홍역의 합병증으로 주로 발생합니다. 예방 접종이 가능하며 여러 유형의 폐렴구균에 효과적입니다. 한 번 예방접종하면 대개 평생 면역을 획득하게 됩니다. 포도상구균 폐렴은 보통 포도상구균이 원인균으로 어린이와 노인에게서 원발성 감염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대개의 경우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병원에 입원한 환자에게서 중복 감염으로 발생하거나 수술, 허약한 상태, 면역기전에 영향을 주는 질병의 합병증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혐기성 세균에 의한 폐렴은 혐기성 연쇄상 구균 종류들에 의하여 주로 발생합니다. 대개 인두 분비물을 흡인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서서히 발병하며 특징적으로 객담 냄새가 심합니다. 흉부 사진에서 전형적으로 폐농양, 농흉, 괴사성 폐렴등을 볼 수 있으며, 우측 폐를 주로 침범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심하고 치명적일 수도 있지만 보통은 경하여 확인하기 쉽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성인의 경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주 원인균입니다. 지역사회에서 감염되는 흔한 폐렴으로 모든 급성 폐감염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객담 배양검사에서 병원균이 없으므로 임상증상과 혈청 검사 결과로 진단합니다. 감기 증상에서 부터 호흡부전 증상까지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며 빠르게 진행하고 예후도 환자의 상태나 치료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증상과 치료
폐렴 구균성 폐렴은 대개 급성으로 발병하고 오한, 고열, 기침, 피가 섞인 객담, 숨쉴 때 더 아픈 흉통 등을 주증상으로 하며 때론 오심이나 구토, 설사등 위장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초기에 고열이 따르는 오한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체온은 수시간 안에 40도 까지 올라갈 수도 있으며 흉통으로 인해 자주 옆으로 눕는 자세를 취하기도 합니다. 온 몸이 아프고 허약하며 두통과 함께 전신 쇠약감이 오기도 합니다. 호흡곤란과 저산소혈증이 있고 심해지는 경우 청색증이 동반됩니다. 호흡은 얕아지고 그르렁거리는 소리를 내게 됩니다. 객담은 초기에는 녹슨 색깔처럼 보이나 점차 누렇게 변하고 용해기에는 고름이 섞인 점액농성 객담이 되고 끈적거리고 뱉어내기 힘듭니다. 폐렴의 진단을 위해 흉부 X-ray와 CT 검사를 진행합니다.흉부 X-선 검사에서 폐렴 부위는 하얗고 불투명하게 나타납니다.감염된 균을 알아내기 위해 객담 배양 검사와 민감성 검사를 진행하며 혈액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외에 혈액 배양검사, 소변 검사, 동맥혈가스분석 검사를 합니다. 대분분 폐렴의 중요한 치료는 항생제 사용입니다. 각각의 폐렴 종류에 맞추어 항생제를 사용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입원하지 않아도 됩니다. 초기에 적극적으로 적절하게 치료하면 대개 잘 치유되지만 나이가 많거나 합병증이 생긴 경우, 심부전등 다른 질환이 있는 환자군에서는 위험한 경우에 이르기도 합니다. 대개 항생제 치료는 증상이나 균의 종류에 따라 7일~14일 정도 소요됩니다. 합병증으로 폐에서는 폐수종, 폐농양, 무기폐, 호흡부전등이 있으며 흉막염, 흉막삼출, 농흉, 심한 경우 패혈증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 외 급성 부비동염, 단순포진등의 합병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