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래전부터 한국에서 먹어온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된장은 대두와 소금, 고춧가루 등을 혼합한 뒤 발효하여 만들게 됩니다. 된장은 구수하면서도 깊고 풍부한 맛이 특징일 뿐 아니라 콩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한 완전 식품에 가까운 음식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된장찌개 보글보글 맛있게 끓여보았습니다.
그럼 보글보글 맛있는 시골된장찌개 만들어 보실까요?
저희 가족은 된장찌개에 육류가 들어가는 싫어해서 야채만 사용하여 간단하고 깔끔하게 끓인 것을 좋아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된장찌개들이 있지만 오늘은 저희 가족의 레시피를 한번 참고해서 맛난 저녁 시간 가져보시길 추천합니다.
요리 준비물 알아보기
1. 다담된장 2스푼 + 물 650ml
2. 각종채소
제일 좋아하는 감자 100~110g 정도 크기 2개
맛있는 애호박 1/3
몸에 좋은 표고버섯 2개
3. 육수는 한알로 해결하는 동전육수(2알) 사용
4. 마무리 재료
대파 1/2대, 양파 1/4, 청양고추( 식성에 따라 준비),방아(생략가능)
본격적인 요리하기
1. 물 650ml에 동전육수 2알을 넣고 먼저 끓여줍니다. 물이 끓이는 동안 야채를 준비합니다.
먼저 감자, 애호박, 표고버섯(말린것은 미리 물에 담궈 불려 준비)을 먹기 좋은 크기와 본인이 좋아하는 모양으로 편하 게 준비해 주세요.
2. 끓고있는 육수에 준비한 야채 넣고 2분 정도 끓입니다. (뚜껑은 덮고 불은 중불로 낮춰 주세요, 끓이는 시간은 크게 중 요하지 않으니 천천히 다음 자료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3. 그 사이에 파와 양파, 청양고추를 준비합니다.
청양고추는 입맛에 맞추어 주세요. 저희는 온 가족이 맵찔이라 적당한 크기로 한개만 준비했습니다. 거기다 맵지 않은 홍고추는 멋내기로 넣어보았습니다. 매운것이 아주 싫으면 그냥 풋고추 사용하심 됩니다.
4. 추가 야채를 넣고 다담된장 2스푼(어른 밥 숟가락 기준으로 적당히)도 함께 넣어주세요.
5. 불을 다시 강불로 올려 2분 정도 보글보글 끓여주다가 방아를 넣어 마무리 합니다. 방아넣고 1분정도 더 끓여주세요.
저는 7~8월 방아가 나오는 시즌에 많이 구매하여 씻어서 덩어리 채 냉동해 두고 조금씩 칼로 잘라서 사용합니다.
6. 이제 요리가 다 되었습니다. 뚝배기에 끓여 드시면 더 맛있고 운치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두부는 취향껏 추가하시면 되고 저는 마늘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된장이나 야채 특유의 맛이 사라지거든요.
7. 그럼 맛있게 드시고 더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