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누구나 좋아하는 돼지고기 앞다리살로 맛있는 수육만들기 레시피와 돼지고기 수육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돼지고기 수육이 재료로는 주로 앞다리살과 삼겹살 혹은 목살을 많이 사용하는데, 담백한 수육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앞다리살 수육을 추천해 드립니다.
삼겹살에 비해 지방이 적은 앞다리살은 다른 부위보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저렴하며 맛도 좋아 수육으로 인기가 많은 부위입니다.
돼지고기 앞다리살 수육 만들기
그럼, 맛있는 돼기고기 앞다리살로 수육을 만들기위한 재료부터 알아봅니다.
앞다리살 돼지고기 1kg
된장 1스푼( 밥 숟가락 기준) 크게
미림2스푼
대파1대
양파 적당한 크기1개
설탕 1스푼
준비한 고기를 예열한 스텐팬이나 후라이팬에 올려 겉면만 익혀줍니다.
그래야 육즙이 잘 보존되어 더 맛있는 수육을 먹을 수 있습니다.
모든 면을 고루 익힌다음 반을 잘라서 중간면도 다 익혀줍니다.
고기가 너무 크기 때문에 반을 잘라 삶아야 빨리 잘 익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반을 잘라서 고기의 모든 면을 구워주셔도 됩니다.
고기를 구울 때 팬에 나온 기름은 키친타올로 닦아 내어 줍니다.
고기 외에 다른 재료들도 준비해 줍니다. 양파는 좀 적은 크기로 1개면 적당 합니다.
대파는 보관하기 쉽도록 미리 손질하여 냉동보관 후 사용하면 편리 합니다.
된장은 시판용 다담 된장을 사용하였습니다. 평소에 제가 즐겨 사용하는 된장 입니다.
설탕과 미림에 표함된 당 성분은 고기를 부드럽게 도와 줍니다.
된장과 미림을 넣는 이유는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없애주기 위함입니다.
겉면을 익힌 고기에 준비한 재료와 물1500ml를 넣은 후 된장을 잘 풀어줍니다
처음에는 센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낮추어 1시간 그대로 끓여 줍니다.
뚜껑을 덮은 채로 1시간 동안 천천히 끓여주어야 고기가 속까지 잘 익습니다.
고기가 잘 익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젓가락으로 푹 찔러 보는 것입니다.
젓가락이 고기에 잘 들어가면 다 익은 것이고 잘 안들어가면서 젓가락 뺀 자리에서 핏물이 보이면 그대로 다시 뚜겅을 덮어 더 익혀주면 됩니다.
대개의 경우 1시간이면 적당한 시간입니다.
이제 잘 익은 고기를 채반에 받쳐 기름기를 조금 더 빼내고 길게 잘라 속을 확인 합니다
역시 먹음직스럽게 잘 익었습니다.
고기가 어느정도 식은 후에 쉽게 잘 썰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육즙도 많고 부드러우면서 담백한 돼지고기 수육이 완성 되었습니다.
집에 있는 김치와 야채, 쌈장, 무절임 등과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맛있는 수육 꼭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돼지고기 수육의 효능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돼지고기 수육은 맛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 효능이 있으니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단백질 공급
돼지고기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며 이는 근육의 형성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오늘 만들어보는 수육은
요리과정에서 기름기가 많이 제거되므로 더욱 부담없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B 함유
돼지고기에는 티아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 촉진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티아민은 뇌 기능과 신경기능에도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아연과 셀레늄 같은 미네랄도 돼지고기에 함유되어 있으므로 우리 몸의 면역기능에 많은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향상 시키고 세포 기능과 재생을 도와 줍니다.
4. 소화가 쉬움
구이와 달리 삶아서 조리하는 수육은 기름기가 적고 부드러워서 소화가 잘 됩니다.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나 노인의 경우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단백질 공급원이 되어 줍니다.
5. 피부 건강 개선
돼지고기에는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다이어트 등 체중관리에 도움
수육과 같이 삶아서 조리하는 경우에는 튀기거나 볶은 요리보다 지방 함량이 낮아서 비교적 건강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평가되며 체중관리 시에도 적절하게 섭취 가능한 음식입니다.
이상으로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우리의 건강 밥상 친구인 돼지고기 수육의 요리방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