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재료도 구하기 쉽고, 자주 먹으면서 몸에도 좋은 미역국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고기 미역국을 맛있게 끓일 수 있는 레시피 알려드리고 더불어 미역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소고기 미역국 레시피
4인분 기준으로 맛있는 소고기 미역국을 끓이기 위한 재료부터 먼저 알아봅니다.
미역 20g
소고기 200g
물 1300ml
국간장 1스푼 (밥 숟가락 기준)
참치액 반 스푼, 참기름 1스푼
소금 소량
- 미역20g을 준비하여 30분 이상 물에 충분히 불려줍니다.
- 잘 불려진 미역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 소고기는 키친타올로 핏물을 가볍게 닦아 줍니다.
- 중불에 냄비를 얹어 예열한 후 준비한 소고기 200g을 넣고 가볍게 볶아줍니다. 기름은 두르지 않습니다.
- 소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미역과 국간장 1스푼, 참기름 1스푼을 넣고 계속 중불에서 살짝 볶습니다.
- 물1300ml를 붓고 참치액 반스푼을 넣어 맛을 돋운 후 센불에서 잠시 끓입니다.
- 불을 약불로 낮추어 50분에서 1시간 정도 미역국을 푹 고아 줍니다
- 마지막,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됩니다.
미역의 효능
미역은 우리나라와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 등지에서 예전부터 식생활에서 재료로 사용하던 대표적인 해조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출산 후에 반드시 먹도록하여 몸의 기능을 돋우는 주요 식재료였습니다.
조선 시대 문헌에서도 출산 후 미역국을 먹었다는 기록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이는 요오드와 철분이 풍부한 미역이 자궁 수축과 회복을 돕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드러우면서 미끄러운 식감을 가진 미역은, 주로 국으로 끓여 먹거나 무쳐서 먹는 등 반찬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미역의 제철은 2월~5월이며, 봄에 채취한 미역은 특히 영양가가 높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어 인기가 좋고 봄에만 생미역을 맛볼 수 있습니다. 미역은 주로 건조시켜 보관하고 1년 내내 섭취할 수 있습니다.
100g당 약 45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미역은 ,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칼슘: 뼈 건강을 돕고 골다공증 예방을 도와주는 칼슘은 아이들의 성장 발달은 물론 갱년기와 노화로 인해 골밀도가 저하될 수 있는 경우에서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요오드: 갑상선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인 요오드는 체온유지와 성장발달에 중요합니다.
철분: 특히 빈혈 예방에 중요한 성분이며, 어지러움, 메스꺼움, 두통에도 효과적입니다.
알긴산: 장 건강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장내 유익균의 증식, 유해균 억제, 활발한 장 리듬의 회복을 돕습니다. 수분을 충분하게 유지시켜 변이 무르고 부드럽게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후코이단: 항암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NK 세포를 활성화하여 외부로부터 세균, 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이상으로 몸에도 좋고 맛도 뛰어나며 훌륭한 영양성분을 가진 미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