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누구나 즐겁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김밥을 만들어보고 몸에 좋은 김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김밥에는 추억도 있고 많은 설렘도 있죠
그래서 다른 음식에 비해 더 자주 생각이 나는 것 같습니다.
맛있는 기본 김밥 만들기 레시피
요즘은 너무나도 다양한 종류의 김밥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그래도 제일 자주 생각나는 건 역시 햄이랑 단무지, 당근, 어묵 볶음 넣고 만든 기본 김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 맛있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우선 재료부터 알아봅니다.
김(김밥 1줄에 김 1장 반), 스팸(다른 김밥햄 가능), 당근, 계란, 어묵
단무지, 우엉, 맛살, 밥 + 밥 양념으로 참기름, 깨소금, 소금
스팸은 0.5cm 정도의 두께로 자른 뒤 후라이팬에 구워 길게 4 등분해서 준비합니다.
스팸 자체에서 기름이 많이 나오므로 기름은 두르지 않습니다.
당근은 얇게 채썰어서 소금으로 간하고 (당근 1개에 소금 2꼬집 정도)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가볍게 볶아 줍니다.
파란 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짜내고 소량의 소금과 참기름, 깨소금으로 양념합니다.
어묵은 김과 같은 길이로 잘라서 기름 두른 팬에 진간장(양조간장)과 올리고당으로 가볍게 볶아 줍니다.
김밥 재료는 가벼운 양념으로 본연의 맛을 살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무지와 우엉은 시중에 판매하는 김밥용으로 준비된 것을 사용합니다.
단무지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은 뒤 키친 타올로 물기를 닦아내고 준비합니다. 우엉은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맛살은 결대로 2등분 해서 준비하고 계란은 두껍게 지단을 부쳐 김의 길이로 맞추어 준비합니다.
재료를 한 곳에 담아 준비해 주면 김밥 쌀 때 편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밥은 김밥 한 줄에 적당한 밥양은 130g 정도로 작은 햇반 1개 분량으로, 참기름 반스푼과 소금 한 꼬집, 깨소금 반 스푼 정도를 넣고 가볍게 비벼 줍니다
조금 더 감칠맛과 단맛을 원하시면 매실청이나 설탕을 약간만 첨가해 줍니다
김의 윗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나머지 부분에 밥을 고루고루 펴 준 뒤 자른 김 반장을 중간에 놓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재료의 수분을 김이 흡수해서 김밥이 터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더 이쁜 김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김 위에 재료를 빠짐없이 잘 놓아주고 잡아당기듯이 눌러가면서 말아 줍니다. 김발 등의 도구를 사용하면 더 쉽고 이쁘게 말 수 있습니다.
김밥을 말고 난 후에는 마지막 부분을 아래로 가도록 놓아두면 밥의 수분으로 인해 끝이 풀어지지 않고 잘 붙습니다.
풀어질 것이 걱정되면 마지막 부분에 물을 살짝 칠해 주면 됩니다.
이제 맛있는 김밥이 완성되었습니다. 돌돌 이쁘게 잘 말려진 김밥 위에 참기름 쓱 바르고 이쁘게 썰어서 접시에 담아 주세요. 깨소금을 뿌리면 더 먹음직스럽게 보입니다.
함께 먹을 국이 필요하다면 간단하게 계란국을 끓여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의 효능 알아보기
요즘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과 일본등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김은 여러 가지 건강 효능을 가진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몇 가지 중요한 효능을 알려 드립니다.
1. 풍부한 영양소
김은 비타민 A, B, C, E를 비롯해 철분, 칼슘, 요오드 등 다양한 미네랄과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여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 유익한 식품입니다.
2. 항산화 효과
김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종류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우리 몸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C와 E는 피부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도 중요한 성분입니다.
3. 다이어트 등 체중관리에 도움
저칼로리이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김은 섭취 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김에 포함된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
김은 불포화 지방산,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5. 소화 건강
김에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등 장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6. 면역력 증진
김은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비타민 A와 C를 포함하고 있어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항균 성분도 김에 포함되어 몸의 면역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김은 그 자체로 건강에 유익한 식품일 뿐만 아니라, 요리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